인증 방식 및 구성

메일보안 서비스는 ID(이메일)·비밀번호 기반 로그인을 기본으로 하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이메일 인증코드(2차 인증)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안센터는 SSO를 지원하지 않으며, 다우오피스 또는 고객 메일 솔루션의 계정 정보로 로그인합니다.

시스템 인증단계 인중수단 필수 여부 대상
메인보안 관리자 1차 인증 아이디(이메일) + 비밀번호 필수 관리자
2차 인증 이메일 인증코드 (유효 5분) 선택
보안 센터 1차 인증 아이디(이메일) + 비밀번호 필수 사용자

 

로그인 보안 정책

  • 20분간 미활동 시,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 동일 계정의 중복 로그인을 차단합니다.
  • 특정 IP만 접근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설정)

 

비밀번호 보안 정책

  • 비밀번호는 8~16자, 문 소문자·숫자·특수문자 각 1개 이상 필수입니다. 
  • 3자 이상 연속/반복 문자, 최근 설정한 비밀번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 2회 비밀번호)
  • 30일, 60일, 90일, 120일 중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기본값 90일)
  • 위 기간 경과 시, 사용자에게 "비밀번호 3개월 후 변경" 옵션을 제공합니다.  (관리자에 의해 설정한 비밀번호는 변경 불가)
  • 비밀번호 분실 시, 로그인 화면에서 초기화 → 등록된 이메일로 임시 비밀번호 발송 → 로그인 후 비밀번호 변경 절차에 따라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이메일이 없는 경우, 메일 보안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가 원칙 및 관리 모니터링

  • 최소 권한 원칙(Least Privilege) 을 준수하여 불필요한 권한 부여를 방지합니다.
  • 접근 권한은 메뉴 단위로 설정하며,  최소 1명 이상의 메일보안 관리자가 존재해야 합니다.
  • 모든 관리자 행위는 로그로 기록되며 5년간 보관됩니다.
  • 로그에는 접속 IP, 일시, 계정, 수행 내역 등이 포함되며 별도 보안 DB 및 백업 스토리지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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