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오피스 통합메일보안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가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된 기초 용어 가이드입니다. 관리자뿐 아니라 일반 사용자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우오피스 통합메일보안 서비스
이메일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스팸, 바이러스, APT(지능형 공격), 오송신 등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통합 메일보안 서비스입니다. 다우오피스 고객에게만 제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메일보안 관리자 시스템
메일보안 서비스의 운영과 정책 설정을 담당하는 관리 전용 시스템입니다. 스팸·바이러스 필터링 현황을 조회하고, 발신/수신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센터
다우오피스의 일반 사용자가 스팸메일, 바이러스메일, APT 알림 등을 확인하고, 발신 승인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사용자용 보안 포털입니다.
보안센터
| 권한 구분 | 설명 |
|---|---|
| 메일 보안 관리자 | 고객 도메인 최초 생성 계정으로, 모든 보안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최상위 고객 권한 |
| 도메인 관리자 | 메일보안 관리자가 추가하는 계정으로, 도메인 관리 기능을 제외한 보안 기능 관리 가능 |
| 승인자 | 발신 승인 기능 사용 시, 사용자의 메일 발송을 승인할 수 있는 계정 |
| 일반 사용 | 다우오피스 메일 App 또는 외부 메일 솔루션을 사용하는 일반 계정으로, 보안센터를 통해 차단메일 확인 가능 |
로그인 인증 관련 용어
| 인증 용어 | 설명 |
|---|---|
| 1차 인증 |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본인 인증을 수행합니다. |
| 2차 인증 | 이메일로 받은 인증코드를 입력해 본인을 추가 확인합니다. (보안센터는 1차 인증만 사용) |
메일 보안 설정
| 용어 | 설명 |
|---|---|
| 수신 보안 | 외부에서 들어오는 메일에 대한 스팸·바이러스·APT 필터링 및 보안 정책 관리 |
| 발신 보안 |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메일의 오송신, 승인, 암호화 등의 정책 관리 |
주요 탐지 유형
| 용어 | 설명 |
|---|---|
| APT-Suspicion | APT(지능형 지속 공격) 의심 조건에 해당되는 메일 |
| 스팸 메일 | 필터에 의해 스팸으로 분류된 메일 |
| 스팸성 메일 | 인공지능 기반의 스팸성 의심 범주에 해당되는 메일 |
| 바이러스 메일 | 첨부파일 등에서 바이러스가 탐지된 메일 |
| 정상 메일 | 모든 보안 필터를 통과한 일반적인 메일 |
| 관리자 정의 메일 | 관리자가 직접 정의한 조건에 의해 분류된 메일 |
메일 처리 방식 용어
| 용어 | 설명 |
|---|---|
| 전송 | 정상 메일을 수신자에게 전달 |
| 태그 | 메일 제목 또는 Header에 X-header 등 경고 문구를 추가 후 전송 |
| 검역 | 차단된 메일을 보안센터에 보관하여 사용자 확인 가능 |
| 삭제 | 메일을 완전히 삭제 (복구 불가) |
| 치료 후 전송 | 바이러스 치료 후 전송 (실패 시 첨부 삭제 후 본문만 전송) |
| 수신 처리 정책 따름 | SMTP 단계에서 특정 필터가 차단한 경우, 사용자 정책에 따라 처리 |
| 수신 거부 | 송신자에게 반송(Bounce) 메시지를 보내며 수신 거부 처리 |
발신 보안 기능 및 기타 용어
| 용어 | 설명 |
|---|---|
| 오송신 필터 | 사용자가 실수로 잘못 보낸 메일을 검열·지연 후 발송하도록 하는 기능 |
| 승인 필터 | 기밀/개인정보 포함 메일 발송 시, 관리자 승인 후 발송하도록 제한 |
| 보안 필터 | 메일 및 첨부파일 암호화 및 링크 전송 기능. 회수 기능 제공 |
| 동기화 | 다우오피스 조직도와 메일보안 시스템의 계정 정보를 자동 또는 수동 동기화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