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신보안이란

발신 보안은 내부 사용자가 외부로 메일을 발송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정보 유출, 오발송, 승인 누락, 암호화 미처리 등의 보안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기능입니다. 발신 메일은 다음 3단계 필터를 거치며 처리됩니다.

 

발신 보안 처리 과정

외부로 메일이 발송 될 때에는 다음 순서대로 보안 단계가 적용됩니다.

1️⃣ 오송신 필터

  • 사용자가 실수로 잘못 보낸 메일을 바로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일정 시간 동안 발송을 지연시키고 본인이 다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 필요 시 송신자에게 “즉시 발송 / 발송 취소” 선택 알림을 보냅니다.

2️⃣ 승인 필터

  • 회사 기밀, 개인정보 포함 등 민감한 메일은 승인자(부서 승인자, 대표 승인자 등)의 승인을 받아야만 외부 발송이 허용됩니다.

  • 승인되지 않으면 자동 반려되거나 보류·자동승인 등의 정책에 따라 처리됩니다.

3️⃣ 승인 필터

  • 외부로 나가는 메일의 본문/첨부를 암호화해서 전송하거나, 수신자별로 분리 발송(강제 개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잘못 발송된 메일에 대한 회수(링크 회수 등)도 지원합니다.필터

 

필터 대상

각 필터는 "어디에 적용할 거냐"를 기준으로 여러 대상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부서: 조직도상의 부서 단위 정책
  • 그룹: 여러 부서/사용자를 묶은 그룹 단위 정책

  • 사용자: 개인 사용자 단위 정책 (※ 사용자 단위는 오송신 필터에만 적용)

필터 우선순위

동일한 단계(예: 오송신 필터 단계)에서 여러 대상에 정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정책을 먼저 적용할지가 정해져 있습니다.

  • 오송신 필터 순위 : 사용자 → 그룹 → 부서 → 도메인
  • 승인 필터 / 보안 필터 우선 순위  : 그룹 → 부서 → 도메인

우선순위가 높은 필터에서 조건이 일치하면 그 필터의 동작(지연, 승인 요구, 암호화/차단 등)이 적용되고, 이후 낮은 우선순위의 필터는 처리되지 않습니다. 

추가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이용/기능 문의는 스피키를 이용해 보세요.

기술지원은 상단 [문의등록]를 통해 제공해드립니다.

Zendesk 제공